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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장
부절제의 기초를 놓음

1. 태아기에 받은 영향
개혁이 시작되어야 할 곳 ─ 우리의 절제 사업가들의 노력이 우리 나라에서 부절제의 저주를 추방하리만큼 충분히 멀리 미치지 않는다. 일단 형성된 습관은 정복하기가 어렵다. 개혁은 자식들을 낳기 전에 어머니와 더불어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만일 하나님의 지시를 성실하게 순종했다면 부절제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는 것이 모든 어머니의 끊임없는 노력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가 자기 자녀들을 건강과 생명을 파괴하는 현대의 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주님과 더불어 조화되게 일할 수 있다. 어머니들은 저희 자신을 지체없이 창조주와 올바른 관계 가운데 두도록 하라. 그리하여야 그들이 주님의 도우시는 은혜로 방탕과 부절제에 대하여 저희 자식들 주위를 둘러 방파제를 건설할 수 있다. ─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25, 226(영문).
부모들의 습관 ─ 자녀들을 양육하는 모든 부절제한 사람이 자기의 성향과 악의 경향을 그의 후손들에게 물려주게 되는 것은 하나의 법칙이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2. 11. 21.
아이는 어머니의 습관에 따라 선악간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만일 어머니가 그 아이의 복리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그는 원칙에 의하여 자신을 주관하고 절제와 자제를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18(영문).
악한 경향의 상속물 ─ 어머니의 생각과 감정은 그녀의 아이에게 물려줄 유전적 기질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만일 어머니가 자신의 감정에 몰두하게 되거나, 이기심에 사로잡히거나, 성을 잘 내거나 흥분적이면, 그녀의 아이의 기질이 그 사실을 증명할 것이다. 그와 같이 하여 많은 사람들이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악의 기질을 상속물로 물려받았다. 영혼의 원수는 이 사실을 많은 부모들보다 더 잘 알고 있다. 만일 어머니가 사단을 저항하지 않으면 그가 어머니를 통하여 그녀의 자식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알고 사단은 자기의 유혹을 그녀에게 집중시킨다. 어머니의 유일한 희망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 그녀는 그분께 피하여 힘과 은혜를 얻을 수 있다. 그리하면 그의 간구가 헛되지 않을 것이다. ─ ST, 1910. 9. 13.
모든 어머니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기별 ─ 성경은 어머니가 자신의 생활 습관을 주의 깊이 잘 지켜야 할 것에 관하여 가르쳐준다. 하나님께서 삼손을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세우려 하실 때 “여호와의 사자”가 그 어머니에게 나타나서 그의 습관과 또 그 아이를 기르는 데 관하여 특별한 지시를 주셨다. 그 사자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은 먹지 말라”(삿 13:17, 7)고 말하였다.
태아기(胎兒期)에 받는 영향을 많은 어버이들이 그리 중요치 않은 사소한 문제로 여기지만 하늘은 그렇게 보시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자를 통하여 가장 엄숙한 방법으로 두 번씩이나 분부한 그 기별은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하여 가장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있음을 보여 준다.히브리인 어머니에게 하신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말씀하신다. 천사는 “그가 다 삼가서,” “내가 그에게 명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삿 13:13, 14)고 말했다. 자식의 복리는 어머니의 습관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된다. 어머니의 식성과 감정은 원칙에 의해서 지배되어야 한다. 만일 어머니가 그에게 자식을 주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려면 어떤 것은 끊어야 할 것도 있고 어떤 것은 금해야 할 것도 있다. 만일 어린 아기를 출산하기 전에
어머니가 방종하거나 이기적이고 조급하며 흥분적이면 그런 기질들이 아기의 성질에 반영될 것이다. 그리하여 많은 자녀들이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악의 성향(性向)들을 상속물로 물려받았다. 그러나 만일 어머니가 확고하게 바른 원칙들을 따르고, 절제하고 극기하면, 또한 그가 친절하고 온유하고 이타적이면, 그는 그와 같이 고귀한 모든 품성의 특성들을 아기에게 물려줄 수 있다. 어머니가 술을 금해야 할 것에 대한 명령은 매우 분명하다.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가 마시는 한 방울 한 방울의 술은 그의 아기의 신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위협하며, 그것은 또한 창조주께 직접적으로 범죄하는 일이다. ─ 치료봉사, 339.
다음 세대의 복리에 대하여 책임이 있음 ─ 만일 지난 세대의 여인들이, 그들의 행위 노선 여하에 따라 다음 세대가 고귀하게도 될 수 있고, 타락하게도 될 수 있음을 깨닫고 극히 신중하게 고려하였더라면 그들은 확고한 입장을 취했을 것이다. 그들은 술에 대한 불건전한 식욕을 따르며, 신경 계통을 약화시키고 정신의 고상한 기능을 저하시키는, 느리지만 분명하고 치명적인 독약인 담배를 좋아하는 남자들이 이런 더러운 악습에 계속 얽매어 있으면 여자들은 남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선택한 이런 반려자들(악습)과 함께 인생의 유일한 낙을 즐기도록 내버려 두었어야 했다. 여자들은, 먹고 마시며 동물적인 정욕을 만족시키는 것을 인생 최고의 낙으로 삼으며 자신의 식욕 하나 지배하지 못하는 남자들과 자신의 운명을 연합시키기까지 스스로를 값싸게 여기지 말았어야 했다.
여자들은 충동 대신에 이성의 명령을 항상 따르지 않았다. 그들은 그와 같은 생명의 연합으로 그들의 자녀들의 특성 속에 도덕적인 타락과 건강을 잃게 하고 생명까지 위태롭게 할 타락된 식욕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망을 심어 주어서는 안 될 책임이 그들에게 놓여 있음을 절실히 느끼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신체적 건강과 도덕적 품성을 이와 같이 다음 세대에 물려준 데 대한 책임을 크게 물으실 것이다. ─ HTL No. 2, 27, 28.
신생아 ─ 아버지와 어머니들의 질문은 “우리에게 낳을 아기에게 우리가 어떻게 하오리이까”(삿 13:8, 12 참조)라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아기들이 출생하기 전에 어머니의 행동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를 독자들 앞에 제시해 왔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들의 출생 후에 아기들을 돌보는 것을 지시하기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하늘 조정에서 보냄을 받았다. 그리하여 부모들이 저희 의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실 즈음에 가브리엘 천사는 마노아에게 주신 기별과 비슷한 기별을 가지고 사가랴에게 왔다. 그 나이 많은 제사장은 자기 부인이 한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 천사는 말하기를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 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 성령의 충만함을 입”(눅 1:14, 15)으리라고 하였다. 이 약속의 아기는 엄격하게 절제하는 습관으로 기르게 되어 있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길을 예비하는 일종의 중대한 개혁 사업이 그에게 위임되어 있었다.
각종 부절제가 그 백성 중에 존재하였다. 포도주나 사치스러운 음식에 방종함이 체력을 감소시키고 있었으며 가장 반역적인 죄가 죄스럽게 보이지 않을 만큼 도덕을 저하시키고 있었다. 요한의 음성은 백성의 죄스러운 방종을 향하여 엄중한 음성으로 광야에 울려 퍼졌으며 그의 절제하는 습관도 역시 그 당시의 과식을 책망하였다. ─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25(영문).

2. 유전된 성향의 힘만족할 줄 모르는 욕구가 유전됨 ─ 부모들은 양쪽 다 자신들의 지적·육체적 특징과 성질과 기호를 자녀들에게 유전시킨다. 부모의 부절제의 결과로 때때로 자녀들의 체력과 지적·도덕적 능력에 결함이 있게 된다.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그들의 탐욕스러운 갈망과 격정적인 피와 흥분하기 쉬운 체질을 유전시킬 수 있고 유전시키기도 한다. 흔히 음탕한 자들은 그들의 사악한 욕망과 몸서리나는 질병까지도 자녀에게 유산으로 전한다. 그리고 자녀들의 유혹을 저항하는 힘이 부모들보다 못할 때에 그 경향은 후세로 갈수록 점점 더 낮아질 것이다. ─ 부조와 선지자, 561(영문).
3, 4대까지 미침 ─ 우리의 조상들은 이 세상을 질병으로 가득 채우게 하는 풍습과 식욕을 우리에게 물려주었다. 타락한 식욕으로 인한 부모들의 죄는 자손 3, 4대에 이르기까지 강력하게 작용한다. 여러 세대에 걸친 나쁜 식사 습관과 탐식하고 방종하는 습관으로 인하여 빈민 구호소와 감옥과 정신병자 수용소는 만원을 이룬다. 차와 커피와 포도주와 맥주와 청주와 브랜디를 마시기에 부절제하고, 담배와 아편과 기타 마약에 탐닉한 결과로 정신적·육체적 타락이 심해졌으며 이 타락상은 점점 더해가고 있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4. 7. 29.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유산 ─ 부모의 습관이 신체적 법칙에 배치될 때에는 언제나 그들에게 미친 폐해가 다음 세대에 반복된다. ─ 원고 3, 1897.
인류는 이전 시대 사람들의 죄로 인하여 축적된 저주에 눌려 신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세대의 남녀들이 거기에 대하여 조금도 괘념치 않고 폭음과 폭식으로 부절제에 탐닉되어 있으므로 또다시 질병과 허약한 이지력과 도덕의 타락을 다음 세대에 유산으로 물려주고 있다. ─ 교회증언 4권, 31.타고난 경향을 저항함 ─ 부모들은 식욕과 정욕의 경향을 그들의 자녀들에게 유전시킬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이런 자녀들에게 철저히 절제하도록 하고 순결하고 고결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시키고 훈련하는 일이 더욱 어렵게 된다. 만일 비건강적인 음식과 자극제들과 마취제들에 대한 욕구가 하나의 유산으로 부모들에게서 자녀들에게 유전되었다면 그들이 자녀들에게 물려준 악의 경향을 저항해야 할 무섭고도 엄숙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놓여 있지 않은가! 부모들은 그들의 불운한 자식들을 위하여 얼마나 간절하고 부지런히 그리고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그들의 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하겠는가! ─ 교회증언 3권, 567, 568.
죄악의 조수를 가로막기 위하여 ─ 많은 사람들은 부모들이 범한 죄의 결과로 고통을 받는다. 그들에게는 부모들이 한 일에 대하여 책임은 없을지라도 건강의 법칙을 범하는 여부가 어떠한 것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부모들의 그릇된 습관을 피하고, 올바른 생활을 통하여 그들 자신을 보다 좋은 조건아래 놓아야 한다. ─ 치료봉사, 214.
더 큰 도덕적 힘이 지금 요구됨 ─ 이 세대의 사람들이 사단의 유혹을 대항하고 타락한 식욕의 작은 방종이라도 저항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강화된 의지의 힘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성은 수 세기 이전에 필요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크고 절실하다. 그러나 현세대의 사람들은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보다 자제력이 더 약하다. 이런 자극제들에 방종한 사람들이 그들의 타락한 식욕과 정욕을 그들의 자녀들에게 물려주었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모든 형태의 유혹들을 저항하기 위하여 더욱 큰 도덕적 능력이 요구된다. 유일하고 가장 안전한 노선은, 확고히 서서 모든 일에 철저히 절제하며 결코 위험한 길에 들어서지 않는 것이다. ─ CTBH, 37.

3. 행동의 꼴이 형성됨영아기에 시작하라 ─ 부모들로 하여금 그들의 안방에서 그들의 가족들에게 부절제를 대항하는 싸움을 시작하게 하되 그들의 자녀들이 영아기에 있을 바로 그 때부터 그들이 가르치는 원칙이 되게
할 것이다. 그리하면 그 부모들은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교회증언 3권, 56.
부지런히 가르치라 ─ 그대의 자녀들이 요람에 있을 때부터 극기와 자제를 실천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천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도록 가르치고 유용한 일에 육체와 정신의 모든 힘을 조직적으로 활용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건전한 신체와 훌륭한 덕성을 갖게 하고 쾌활한 마음과 아름다운 성품을 가지도록 가르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단순히 눈앞의 만족을 위하여 살기를 원치 않고 궁극적(窮極的)인 선(善)을 위하여 살기를 원하신다는 진리를 그들의 부드러운 마음에 새겨 주라. 유혹에 굴복하는 일은 약하고 악한 일이며, 유혹을 저항하는 일은 고상하고 용감한 일이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그러한 교훈들은 마치 옥토에 뿌려진 씨와 같아서 장차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 치료봉사, 351, 352.
초기 교육의 중요성 ─ 아이들의 조기 교육(早期敎育)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더라도 지나칠 수가 없다. 영아기와 유년기에 배운 교훈과 형성된 습관은 후년의 모든 교훈과 훈련보다도 품성 형성과 생애의 방향 설정에 더욱 큰 역할을 하게 된다. ─ 치료봉사, 345.
초기에 형성된 습관이 미치는 영향 ─ 품성은 대부분 초기에 형성된다. 이 때에 형성된 습관은 그로 지적인 거인이 되게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난쟁이가 되게 하느냐를 결정함에 있어서 어떤 유전적인 요소보다도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왜냐하면 가장 뛰어난 재능이라도 그릇된 습관으로 인하여 왜곡되고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가 어린 시절일수록 희생자가 된 그들은 거기에 더욱 더 굳게 붙들려 매이게 될 것이며, 그의 영성의 표준은 더욱 분명히 저하될 것이다. ─ CH, 112, 113.형성된 습관을 고치기가 힘듦 ─ 일생 동안 방종했던 습관을 고치기란 가장 어려운 일이다. 부절제의 악마는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쉽사리 정복되지 않는다. … 어머니들이여,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신 귀중한 시간을 그대들의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데 사용하고, 또한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한 절제의 원칙들을 철저히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데 사용한다면 훌륭한 대가를
받게 될 것이다. ─ CTBH, 79.
초년기에 술맛을 들임 ─ 주정 음료를 몹시 싫어하도록 그대의 자녀들을 가르치라. 이러한 것들에 대한 식욕을, 모르는 사이에 자기들 안에 조성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유럽에서 간호사들이 천진 난만한 어린것들의 입술에다 술이나 맥주잔을 대주어 그들 속에 알콜성 음료에 대한 맛을 계발시키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성장하면서 이것들을 점점 더 의지하기를 배워 마침내 서서히 정복당하고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할 먼 곳으로 떠내려가다가 결국 술취한 자의 무덤을 메운다. ─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35(영문).
초기 3 년간 ─ 아이의 일생 중 초기 3 년간 이기적이고 골을 내며 제고집대로 하도록 두면 그를 유익한 훈육에 복종하도록 만들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의 성질은 비뚤어져서 제고집대로 하길 좋아하고 부모의 지도를 언짢게 여긴다. 이런 나쁜 경향은 완전히 자라게 되고 마침내 어른이 되었어도 지독히 이기적이고 자제력이 부족하게 되어 이 세상에서 맹위를 떨치는 죄악에 자신을 맡겨 버리고 말게 된다. ─ HR, 1877. 4월호.
부모들의 무거운 책임 ─ 일단 식성이 형성되면 그것을 이기기란 참으로 어렵다.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순결한 구미와 타락되지 않은 식욕을 갖도록 양육하는 일은 참으로 중요하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세상에 나가게 될 때에 그들을 에워쌀 죄악을 대항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소유하도록 훈련시킬 책임이 그들에게 놓여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아버님께 제자들을 이 세상에서 데려가 달라고 구하지 않으시고, 이 세상에서 그들을 죄악으로부터 보호하시고 도처에서 그들이 직면하게 될 시험에 굴하지 않도록 지켜주시길 구하셨다. 아버지와 어머니들도 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이런 기도를 드려야 한다. 그들이 하나님께 간구하고 나서
자녀들이 제멋대로 하도록 내버려두어도 괜찮을까? 만일 부모들이 하나님과 협력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도 자녀들을 죄악으로부터 지키실 수가 없다. 용감하게 그리고 기쁨으로 부모들은 그들의 과업에 착수하여 지칠 줄 모르는 노력으로 추진시켜 나가야 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01. 7. 9.
자녀가 식욕에 방종하도록 내버려두고 그의 욕구를 조절하기를 가르치지 않는 이들은 그들의 무서운 실수의 결과로써 후년에 그의 자녀가 담배를 즐기고 술의 노예가 되어 그의 감각은 마비되고 입으로는 거짓말과 불경스런 말을 거침없이 발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 CH, 114.
절제 생활에 반대되는 성품을 형성함 ─ 부절제의 첫 계단은 대개 유년기나 소년기에 놓여진다. 아이에게 자극성 음식을 주게 되면 불건전한 욕구가 일어난다. 타락된 식욕은 키울수록 더욱 조장된다. 미각은 점점 더 타락되어서 급기야는 식욕의 노예가 된 자가 저항을 완전히 포기할 때까지 더욱 독한 자극제들을 갈구하고 거기에 탐닉되어 버린다. 부모들에 의하여 쉽게 방지될 수 있었던 죄악들이 생애의 초기에 시작된다. 우리는 우리 나라가 부절제를 퇴치하기 위하여 분투 노력하는 것을 보고 있다. 그러나 다 자란 힘센 사자를 붙잡아 매기란 어려운 일임이 입증되고 있다.
만일 이 거대한 죄악을 진정시키는 데에 쏟는 노력의 절반만큼이라도, 자녀들의 습관과 품성을 형성시키는 책임의 중요성에 대하여 부모들을 계몽시키는 일에 쏟는다면 현재 다 자란 죄악을 대항하여 싸움으로 얻는 결과보다 천 배나 더 좋고 확고한 결과를 거둘 것이다. 취하게 하는 술에 대한 비정상적인 식욕이 가정에서 배양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절제 운동을 가장 열렬하게 전개하는 사람들의 식탁에서 그런 식욕이 배양된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훈육하는 일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그들은 우리 인체를 지배하는 법칙을 주의 깊이 연구하는 일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건강한 몸에 건전한 정신을 갖게 하기 위하여
그들을 올바로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그들의 첫째 과업으로 삼아야 한다. 너무도 많은 부모들이 하나님의 요구와 건전한 이성에 의해 지배되기보다는 관습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고백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정의 의무를 통탄스러울 정도로 등한히 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젊은이들의 앞길에 올무처럼 놓여 있는 수많은 유혹들을 능히 대항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에 맡기신 신성한 위탁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 ST, 1890. 11. 17.
요람에서부터 시작하라 ─ 만일 부모들이 모든 자극적이며 흥분적인 성분들을 제외한 건전한 음식을 식탁에 차려 주어야 할 그들의 임무를 다하는 동시에 자녀들에게 자제를 가르쳐서 도덕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품성 교육을 시켰더라면 우리는 현재 부절제의 사자와 싸우지 않아도 될 것이다. 어렸을 때에 합당하게 훈련을 받지 못하여 방종의 습관이 일단 형성되어 그것이 자랄 대로 다 자라고 강해질 대로 강해진 후에 그들의 나쁜 습관을 끊고 자신과 비정상적인 식욕을 제어하기를 배우기란 심히 어렵다. 그런 이들이 다 성숙했을 때에 그리스도인 절제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가르치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자녀가 요람 속에 누워 있을 때부터 절제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76. 5. 11.
최후의 심판 ─ 최후의 심판정에서 부모와 자녀들이 만나게 될 때에 어떤 장면이 전개될 것인가! 식욕과 저열한 죄악의 노예가 되어 파탄된 생활을 해오던 수많은 자녀들이 그들을 그 꼴로 만들어 놓은 부모들과 대면하여 서게 될 것이다. 부모들 외에 누가 이 무서운 책임을 져야 하는가? 주님께서 이 젊은이들을 부패하게 만드셨는가? 결코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형상으로, 천사들보다 조금 못하게 만드셨다. ─ 교회증언 3권, 568.
4. 부모의 모범과 지도
품성에 대한 책임이 있음 ─ 자녀들의 품성은 부모들의 모범과 훈육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과 따라서 자녀들이 형성한 품성에 대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는 부모가 거의 없다. ─ HR, 1872. 12월호.
자녀들이 바른 습관과 순수한 식성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어머니들의 과업이다. 자녀들의 식성을 길들여서 자극성들을 싫어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을 에워싸고 있는 죄악을 저항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갖도록 그대의 자녀들을 양육하라. 그대들이 다른 사람에 의해 흔들리거나 세찬 나쁜 감화에 휩쓸리지 않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도록 가르치라. ─ 치료봉사, 304.
어머니가 모범임 ─ 어머니는 가정 안에서, 보좌에 앉은 왕보다도 더 신성하고 고귀한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어머니의 위대한 사업은 자신의 생애를 자녀들이 그대로 모방하기를 원할 만한 산 모범이 되게 하는 것이다. ─ 교회증언 3권, 566.
가정 생활의 세세한 일에까지 절제함 ─ 부모들은 그들의 생애가 가족들을 위한 자제와 인내에 대한 매일의 공과가 되도록 처신해야한다. … 우리는 절제의 원칙이 가정 생활의 세세한 일에 이르기까지 실천되고, 부모들의 모범이 절제의 공과가 되어야 한다고 호소하는 바이다. ─ ST, 1882. 4. 20.부모들의 노력에 하나님께서 보충해 주심 ─ 그대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서, 그대의 자녀들을 하나님께서 마땅히 되기를 원하시는 인간으로 만들고야 말겠다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그대의 노력을 늦추거나 그대의 임무를 저버림이 없이 부모로서의 의무를 다할 때에야 하나님께서 그대를 하감하시사 인정해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을 아시고 그대의 능력을 증가시켜 주실 것이다. 어머니나 아버지가 할 수 없는 부분을 그분께서 친히 해 주실 것이다. 주께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어머니의 현명하고 참을성 있으며 잘 계획된 노력에 협력하실 것이다.
부모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가정에서 하도록 맡기신 일을 대신해 주시겠다고 하지 않으신다. 만일 그대들의 자녀들이 이 세상에서 그들을 에워싸고 있는 위험에서 구원받기를 원하거든 그대들은 결코 게으르고 나태한 종이 되어서는 안 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8. 7. 10.

5. 극기와 자제를 가르침
영아기에서부터 시작하라 ─ 극기와 자제를 아이들에게 가르치되 영아기에서부터 한결같이 실천케 해야 한다. 맨 먼저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그들이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먹는다는 것과, 식욕은 의지의 지배를 받아야 하며 의지는 침착하고 총명한 이성에 의해 지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ST, 1882. 4. 20.
개혁의 원칙을 가르치라 ─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깨어 기도하라. 모든 형태의 부절제를 철저히 방어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참된 건강 개혁의 원칙을 가르치라. 이미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하는 자녀들에게 내리기 시작했다. 얼마나 끔찍한 범죄와 죄악과 부정 행위가 도처에 편만해 있는가! ─ 교회증언 9권, 160.
인생의 참된 목적을 가르치라 ─ 분명한 지시가 하나님의 말씀에 주어졌다. 어머니는 아버지의 협력과 지지를 받아 이 원칙들을 따라 자녀들을 영아기부터 자제하는 습관을 갖도록 훈련시키라. 그들에게 인생의 목적은 관능적인 식욕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동료 인간에게 복리를 끼치는 것임을 가르치라.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를 의지하며 신실하며 열심히 일하라. 엄격하면서도 온유하라. 그대의 모든 명령은 자녀들의 최고의 유익을 성취할 목적으로 발해야 하며 이런 명령은 반드시 순종하도록 해야 한다.
그대의 노력과 결심이 흔들려서는 안 되지만 항상 그리스도의 영에 복종하는 것이 돼야한다. 그런 후에야 우리는 “우리 아들들은 어리다가 장성한 나무같으며 우리 딸들은 궁전의 식양대로 아름답게 다듬은 모퉁이 돌과 같”(시 144:12)다는 말씀이 성취되길 바랄 수 있다. ─ ST, 1910. 9. 13.
자녀들이 술꾼이 되는 것은 부모들의 잘못임 ─ 부절제가 무서울 정도로 창궐하고 있는 사실을 일반적으로 통탄하고 있다. 그러나 그 근본적인 원인이, 그들의 식탁에 그들의 자녀들의 식욕이, 흥분시키는 자극성 음식을 좋아하도록 길들여질 만한 것들을 차려준 아버지와 어머니에 게 있음이 분명하다. 그들 자신이 자녀들 속에 부절제의 씨를 심었기 때문에 그들이 술꾼이 된다면 그것은 부모들의 잘못이다. ─ HR, 1877. 5월호.
흔히 음식에는 흥분시키는 음료에 대한 갈망을 자극하는 그런 것들이 있다. 사치스러운 음식 즉 양념한 음식, 짙은 그레이비, 케이크, 가루 반죽으로 만든 과자들이 어린아이들 앞에 놓인다. 이러한 고도의 양념으로 처리한 음식은 위를 자극하고 보다 더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게 한다. 식욕이 적합하지 않은 음식으로 유혹을 받아 어린아이들이 식사할 때 마음대로 먹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식사 사이에도 먹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은 12살 혹은 14살 쯤 되어 흔히 소화 불량자로 굳어진다.
그대는 아마도 독주에 중독된 사람의 위사진을 본 일이 있을지 모른다. 매운 조미료의 아리게 하는 작용 때문에 그와 같은 상태가 조성된다. 그러한 상태가 된 위장은 입맛을 맞추기 위하여 보다 더 강한 그 어떤 것을 갈망한다. 그 다음에 그대는 그대의 아들들이 밖에 나가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35, 236(영문).부절제의 대로(大路) ─ 부모들의 무지와 부주의로 자녀들에게 부절제의 제1과를 가르치고 있다. 해로운 양념과 기름진 음식과 양념한 군것질거리들로 가득 찬 식탁에서 아이는 자신에게 해로운 것들에 대한 입맛을 들인다.
그런 것들은 연한 위점막을 자극하고 혈액을 가열하여 동물적인 정욕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식욕은 차차 더 독한 것을 갈망하게 되어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담배를 피우게 된다. 이런 방종은 단지 자극성에 대한 비정상적인 욕구를 조장시켜 점차로 술을 마시게 되어 마침내 술고래가 되고 만다. 이것이 바로 부절제로 향한 대로의 과정이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77. 9. 6.
도덕적 힘이 마비됨 ─ 식욕이란 통로를 통하여 정욕은 달아오르고 도덕적 힘은 마비되어 버림으로 도덕성과 참된 선량함에 대한 부모의 교훈은 마음에 아무런 감화를 주지 못하고 마이 동풍이 되고 만다. 하나님의 말씀의 가장 무서운 경고와 위협도 그 마비된 지성을 소생시키고 무딘 양심을 일깨우기에는 무력하다.
식욕과 정욕에 방종하면 발열되고 정신이 쇠약해져서 교육받기에 부적합하게 된다. 우리의 청년들은 문화적·과학적 지식과 함께 생리학을 배울 필요가 있다. 먹고 마시는 것과 기타 일반적인 습관이 건강과 생명에 미치는 상관 관계를 그들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들 자신의 구조에 대하여 이해할 때 그들은 질병과 쇠약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건전한 신체 조직을 가지면 어떤 일이든지 성취할 수 있는 희망이 있다. 박애 정신과 사랑과 자비심을 계발시킬 수 있다. 신체적 정력의 결핍은 도덕력의 약화를 초래할 것이다. 사도는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노릇 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롬 6:12)라. ─ HR, 1872. 12월호.이것은 누군가가 관계할 일이다. ─ 그대는 모든 일에 절제하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대는 마땅히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실지를 연구해야 한다. 그렇지만 그대는 “내가 무엇을 먹든지 무엇을 마시든지 무엇을 식탁에 놓든지 그것을 아무도 관계할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을 데려다 가두어 두든가 혹은 그들을 광야로 데리고 가서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게 하고, 그대의 버릇 없고 악한 자녀들이 함께 어울려 사는 사회를 부패케 하지 못하게 하지
않는 한 그것은 누군가가 관계할 일이다. ─ 교회증언 2권, 362.
도덕적으로 자립하도록 가르치라 ─ 부모들은 자녀들이 도덕적으로 자립함으로써 충동이나 성향에 좌우되지 않고 그들의 이지력을 활용하여 원칙에 입각하여 행동하도록 가르치라. 어머니들은 최신 유행이 무엇인가를 추구하지 말고 의무와 유용성의 길이 무엇인가를 추구하여 그대의 자녀들의 발걸음을 그 길로 인도하라. 단순한 습관과 순결한 도덕성과 올바른 노선에로의 고상한 독립심은 청년들에게 있어서 천재적인 은사나 학습에 명석함이나 혹은 이 세상이 줄 수 있는 외적인 세련보다 훨씬 가치 있는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이 의의 길로 행하도록 가르치라. 그리하면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을 같은 길로 인도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그대는 마침내 그대의 생애가 헛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될 것인데 이는 그대가 하나님의 창고에 귀한 열매를 들여오는 도구가 되었기 때문이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3. 11. 6.
부모들은 생명의 법칙을 연구할 것 ─ 부모들은 마땅히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을 그들의 첫째 과업으로 삼아서, 음식을 준비하는 일로나 혹은 다른 어떤 습관으로 말미암아 자녀들의 나쁜 성격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지 않게 해야 한다. 어머니들은 아주 주의하여 식탁에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만을 준비하여서 소화기관이 약해지거나 신경의 활력이 균형을 잃게 되거나 그들이 자녀들에게 주어야 할 교훈이 그들 앞에 차려 놓은 음식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음식은 위장 기능을 약화시키든가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하나님께서 피로 사신 소유물인 자녀들의 신체적·도덕적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자녀들의 신경 조직이 잘 균형지고 영혼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그들의 신체적·도덕적 상태를 잘 보호하라는 분부야말로 참으로 신성한 위탁이 아닌가! ─ 교회증언 3권, 568.자녀들도 생리학을 이해해야 함 ─ 부모들은 자녀들이 생리학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도록 일깨워 주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이성의 여명기(黎明期)로부터 인간의 정신은 신체적 구조에 관하여 명철한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천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를 바라보고 감탄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인체는 가장 신비로운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위하여 선택한 과목 중에서 생리학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차대한 문제이다. 모든 어린이들이 이 과목을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실제적인 위생을 첨가해서 가르쳐야만 한다.
자녀들은 신체의 모든 기관과 정신의 모든 기능이 선하시고 지혜로우신 하나님의 선물이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먹고 마시고 옷입는 일에 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강조해야 한다. 그릇된 습관들은 청년들이 성경의 교훈에 대하여 덜 민감하게 만든다. 어린이들은 식욕의 방종, 특히 자극성과 마약의 사용에 대하여 경계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3, 104.
유혹 당할 준비를 시킴 ─ 자녀들을 훈련하고 가르치되 그들이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과 유혹과 위험이 닥칠 것을 예상하도록 훈련시키고 가르쳐야 한다. 그들에게 자신을 제어하고 난관을 떳떳하게 극복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만일 그들이 위험을 고의로 자초하거나 필요 없이 유혹의 길에 들어서지 아니하고 죄악 사회의 악한 감화를 회피한다면, 혹시 피할 수 없는 경우에 억지로 위험스런 자리에 가게 되더라도 그들은 의에 굳게 서서 원칙을 고수할 수 있는 품성의 능력을 소유할 것이며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들의 품행이 더럽혀지지 않을 것이다. 합당하게 교육받고 하나님을 굳게 신뢰하는 청년들의 도덕적 능력은 가장 강력한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고 굳게 설 것이다. ─ HR, 1872. 12월호.만일 절제에 관한 바른 원칙들이, 사회를 구성하고 이끌어갈 청년들에게 주입된다면 따로 절제 운동을 벌일 필요가 거의 없을 것이다. 확고한 품성과 도덕적인 억제력이 우세하게 되어 예수님의 힘을 의지하여
이 마지막 시대의 유혹들을 능히 저항할 수 있었을 것이다. ─ CTBH, 79.

6. 청년과 장래
미래에 대한 지표 ─ 오늘날의 청년은 미래 사회에 대한 확실한 지표이다. 그런데 그들을 바라볼 때 미래에 대한 어떠한 희망을 가질 수 있는가? 그들 중 대다수가 일하기를 싫어하고 향락만을 좋아한다. 그들에겐 자신을 부인하고 의무에 충실할 만한 도덕적 용기가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자제하지 못하고 하찮은 일에 쉽사리 흥분하거나 성낸다. 남녀 노유, 각계 각층의 수많은 사람들이 원칙이나 양심이 결여된 채 단지 게으르고 낭비하는 습관을 가지고 죄악에만 열중하여 사회를 부패시키고 있을 따름이므로 마침내 이 세상은 제2의 소돔이 되어가고 있다. ─ CTBH, 45.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할 때 ─ 만일 소싯적에 바르고 고결한 습관을 형성하면 일반적으로 그것이 그 사람의 일생을 좌우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성년기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옳은 것을 존중하는 사람들은 이 세상이 그 죄악의 모습을 그 영혼에 부각시키기 전에 그와 같은 교훈을 배웠었음이 입증될 것이다. 성년기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단단한 바위와 같아서 새로운 감명을 받아들이기에 민감하지 못하지만 젊은이들은 감명에 민감하다. 소싯적이야말로 일생동안 실천할 생활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할 시기이다. 바른 품성은 이 시기에 쉽게 형성될 수 있다. 이 시기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자제력을 배양하고 확립해야 할 때이다. 청소년기는 파종기이다. 이 때에 뿌려진 씨가 이생과 내세를 위한 추수를 결정하게 된다. ─ CH, 113.절제하는 것은 대장부다운 것임 ─ 누구를 막론하고 부절제의 세력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절대로 포도주와 맥주와 독주를 금하는 길이다. 대장부가 되려면 이런 것들을 멀리해야 함을 우리의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께서 무엇이 참으로 대장부다운 것인지를 우리에게 알려 주셨다. 이기는 자만이 높임을 받고 그의 이름이 생명책에서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 CTBH, 37.
우리의 대도시에는 술집들이 좌우로 즐비하게 늘어서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식욕에 방종하도록 유혹하고 있기 때문에 한번 거기에 탐닉하던 사람이면 그것을 이겨내기가 극히 어렵다. 그러므로 담배와 취하게 하는 술을 절대로 손에 대지 말도록 청년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알콜은 사람의 이지력을 앗아간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05. 6. 15.
나답과 아비후는 음주의 습관을 길렀었다 ─ 체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정신력도 약화시켜서 선과 악, 옳고 그름을 명확히 분간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 원칙이 나답과 아비후의 사건으로 분명히 예증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가장 거룩한 임무를 수행케 하셨으며 그들에게 지시된 봉사를 위하여 당신께 가까이 접근하도록 허락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음주에 습관되어 있어서 몽롱한 정신 상태로 거룩한 의식을 거행하러 성소에 들어갔다. … 그러자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레 10:2). ─ FE, 427, 428.부모와 젊은이들에게 보내는 경고 ─ 부모와 자녀들은 나답과 아비후의 역사에서 경고를 받아야 한다. 방종된 식욕은 이지력을 흐리게 만들어 명백한 명령을 어겨 하나님의 형벌이 그들에게 내리게 되었다. 자녀들이 바른 교훈을 받지 못하여 그들의 성품이 합당하게 형성되지 않았을지라도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유의하기만 한다면 그분께서는 나답과 아비후에게 하셨던 것처럼 그들과 밀접하게 되시길 원하신다. 만일 그들이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자신들의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에 복종시킨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가르쳐서 그들의 생애가 더러운 연못 가운데서 향기를 가득히 머금고 피어난 횐 연꽃처럼 될 수 있다.
그들은 예수님의 힘을 의지하여 타고난 성향과 정욕을 억제하고 사단의 유혹을 날마다 이겨내기로 굳게 결심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드높은 목적을 성취할 사람들이 걸어가야 할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길이다. ─ ST, 1880. 7. 8.
존경할 만한 사람 ─ 자신의 식욕을 하나님의 지배하에 두어 잘 지키기로 결심한 사람과, 취하게 하는 술을 마시라는 맨 처음의 유혹을 당할 때 “호의는 감사하나 사양하겠습니다”라고 예의바르면서도 단호하게 거절하는 사람이야말로 존경할 만한 사람이다. 청년들이여, 비록 이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이 건강과 생명을 해치는 습관을 대담하게 반대하는 입장을 취할 만한 도덕적 용기를 갖지 못할지라도 그대들은 절대 금주의 입장에 굳게 서야 한다. ─ 서신 166, 1903.
헌신한 한 청년의 감화 ─ 올바른 가정 교육을 받은 한 청년은 그의 성품 건설에 든든한 재목들을 쓸 것이며 만일 그의 역량이 바로 사용되기만 하면 그의 모범과 생애로서 다른 사람들을 의의 길로 향하여 위로 또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이 세상의 동력이 될 것이다. 한 사람의 구원이 곧 많은 사람의 구원이 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8. 7. 10.
습관의 그물을 짬 ─ 그대는 매일 습관이란 그물을 그대 스스로 짜고 있음을 기억하라. 만일 이 습관이 성경의 원칙에 일치하는 것이라면 그대는 매일 하늘을 향하여 발걸음을 옮기는 것이며 진리를 아는 지식과 은혜 안에서 자라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지혜를 주셨던 것처럼 그대에게도 주실 것이다. 그대는 이기적인 욕구 충족의 길을 택하지 않을 것이다. 철저한 절제 습관을 따라 생활하며 그대의 신체를 지배하도록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법칙들을 거룩히 지키도록 유의하라. 하나님께서 그대의 건강을 요구하실 권리가 있다. 그러므로 건강의 법칙에 대하여 무관심하며 유의하지 않는 것은 죄이다. 그대가 건강의 법칙을 더욱 잘 지키면 지킬수록 그대는 유혹을 더욱 분명히 간파하여 그것을 저항할 수 있으며 영원한 사물의 가치를 더욱 분명히 인식할 수가 있을 것이다. ─ YI, 1886. 8. 25.
다니엘의 모범 ─ 이 세상의 어떤 남녀도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 보다 더 혹독한 시험을 당할 수는 없다. 이 네 히브리 청년들에게 왕의 식탁에서 가져온 포도주와 고기가 배식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절제하기로 선택했다. 그들은 피할 수 없는 위기에 봉착한 것을 알았으며, 그들이 유혹을 저항하기 위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단호한 노력을 다 기울인 다음에 그 결과는 하나님께 맡길 수밖에 없음을 알았다. 다니엘처럼 굳게 서기를 원하는 젊은이들은 하나님과 협력하면서, 그리고 겸손히 순종하는 태도로 그분께 나아오는 모든 자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힘에 전적으로 신뢰하면서 그들의 영적인 능력을 완전히 다 발휘해야 한다.
미덕과 악덕간의 싸움은 항상 계속될 것이다. 한편의 부적합한 요소와 다른 편의 순결한 원칙이 서로 우세하기 위하여 싸운다. 사단은 식욕의 방종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유혹들을 가지고 모든 영혼에게 접근한다. 부절제는 가공할 정도로 창궐하고 있다. 어디를 바라보든지 우리는 이 죄악에 즐겨 몰두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거절하는 것은 장한 일임 ─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모든 일에 절제를 실천함을 부끄럽게 여기지 말 것이다. 그런데 왜 어떤 청년들이 포도주 잔이나 거품이 이는 맥주 잔을 거절하기가 무안해서 얼굴이 붉어져야 하는가? 타락된 식욕에 방종하기를 거절하는 것은 아주 장한 행동이다. 죄를 짓는 것은 장부답지 못한 일이요, 해로운 습관에 방종하는 것은 연약하고 비겁하고 비천한 짓이다. 그러나 타락한 식욕을 거부하는 것은 강하고 용감하며 고상한 행위이다. 바벨론의 궁정에서 다니엘은 죄의 유혹물에 에워싸여 있었지만 그는 그리스도의 도움으로 그의 고결성을 유지하였다. 그가 하려고만 하면 이길 수 있는 모든 여건이 준비되어 있는데도 유혹을 저항하지 못하는 사람은 하늘 책에 대장부로 등록되지 못한다.“다니엘과 같이 담대히 홀로 굳게 서라.” 옳은 일을 행할 용기를 가지라. 악한 친구들의 계략을 들으면서 비겁하게 침묵을 지킴으로 자신의 입장을 숨기다가는 그들과 같은 자가 된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고후 6:17, 18).
도덕적 용기가 필요됨 ─ 어느 때나 어떠한 경우를 막론하고 철저한 절제의 원칙을 고수하기 위하여는 도덕적 용기가 필요된다. 우리는 이런 입장을 취함으로써 모든 자극제들을 완전히 버리지 않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할 것이 예상되지만, 만일 우리 자신이 우리가 접촉하는 사람들이 행하는 해로운 습관과 행습을 그대로 따른다면 우리가 어떻게 개혁 사업을 전진시킬 수 있겠는가? …
예수님의 이름과 능력으로 모든 청년들은 타락한 식욕으로 도전해 오는 원수를 오늘 정복할 수 있다. 나의 친애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의 습관이 생명과 건강의 법칙에 일치하게 될 때까지 한 걸음 한 걸음씩 전진하라. 광야에서 유혹을 이기신 분께서 이렇게 선언하신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 YI, 1903. 7. 16.
유혹에서 면제되지 않았음 ─ 다니엘은 하나님을 사랑했고, 두려워했고, 순종했다. 그러나 그는 부패시키는 감화를 피하기 위해 세상에서 도피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섭리로 그는 세상에 있으면서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 그를 에워싸고 있는 궁중 생활의 유혹과 매료 가운데서도 그는 바위처럼 굳건히 서서 원칙에 충실함으로 그의 영혼의 고결성을 지켰다. 그는 하나님을 자기의 힘으로 삼았으므로 가장 그분이 필요될 때에 그분께서는 그를 저버리지 않으셨다. ─ 교회증언 4권, 569, 570.충실한 가정 교육의 결과 ─ 다니엘의 부모는 그의 어린 시절에 철저한 절제의 습관을 가르쳤다. 그들은 그가 생활 습관 전반에 걸쳐서 천연의 법칙을 준수해야 함을 가르쳤다. 또 그들은 그가 먹고 마시는 일이 그의 신체적·정신적·도덕적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과 그의 모든 재능들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할 것과 또한 그 재능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 여겨 어떤
행동으로라도 그것을 위축시키거나 불완전하게 해서는 안되는 사실을 가르쳤다. 이런 교육의 결과로 하나님의 율법은 그의 정신과 마음속에서 높여지고 존중되었다. 다니엘의 초기 포로 기간에 그는 그를 궁중의 위엄과 허식과 이교 숭배에 동화시키려는 혹심한 시련을 통과했다. 절제하고 근면하며 충실한 생활에 적합한 사람을 만들기에는 거리가 먼 학교가 아닌가! 그렇지만 그는 자기를 에워싸고 있는 죄악적 분위기에 오염되지 않은 생애를 살았다.
다니엘과 그의 젊은 동료들의 경험은 식생활의 절제로부터 얻는 유익한 결과에 대한 산 예증이며 또한 영혼을 순결케 하고 고상하게 하는 일에 하나님과 협력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분께서 어떤 일을 해주실 것인지에 대하여 분명히 보여 준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영예로운 존재였으며 바벨론 궁정에서 밝게 빛나는 빛이었다.
우리에 보내시는 하나님의 호소 ─ 이 시대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들 각자에게 그리스도인 절제라는 주제에 관한 모든 귀중한 빛을 한데 모으고 또 우리 각자가 건강의 법칙과 정당한 관계를 수립하라고 명하시는 음성을 듣는다.
우리는 영원한 유업의 한몫을 받기를 원한다. 우리는 불순한 것이라고는 전혀 없는 하나님의 도성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길 원한다. 온 하늘은 우리가 어떻게 유혹을 대항하여 싸우는가를 주목하여 보고 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은 그들의 모범과 교훈으로 참 삶의 원칙을 세상에 가르칠 만한 생활을 하도록 하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 CTBH, 23, 24.
학생들이 조심할 점 ─ 음식물의 특성과 음식물을 먹는 방법 여하에 따라 건강은 큰 영향을 받는다. 많은 학생들은 식욕을 억제하거나 식사에 관한 합당한 법칙을 준수하는 일에 결정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다. 어떤 학생들은 식사 시간에 지나치게 먹으며 또 어떤 이들은 유혹이 있을 때마다 식간에 간식을 한다.
모든 학생들의 마음속에 식생활에 관한 바른 습관을 가짐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해야 한다. 나는 우리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육식을 제공하거나 건강을 해칠 음식물로 준비된 것들을 먹여서는 안 된다는 지시를 받았다. 또한 식탁 위에 자극성을 갈망하는 마음을 일으킬 음식물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 나는 건강을 해칠 음식물을 먹는 일을 거부하도록 모든 학생들에게 호소하는 바이다. 이렇게 함으로써만 저들은 희생적 정신으로 주님을 섬길 수 있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44.
그대의 대장부다운 자유권을 행사하라 ─ 의료 기관에서 제공하는 단순하고 건전한 음식을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음식점에 가서 그대의 식욕을 충족시킬 음식을 사 먹어야만 되겠다고 생각하는 젊은이들이여, 바로 이 때가 그대가 담대히 일어나서 그대의 대장부다운 자유권을 행사할 때이다. ─ 원고 3, 1888.
유혹에 들어가지 말라 ─ 그대는 이 세상의 일시적인 사물 때문에 유혹에 빠지도록 허용하겠는가? 그대는 그대를 사랑하시는 주님을 의심하겠는가? 그대는 하나님을 섬기도록 그대에게 부여하신 사업을 소홀히 하겠는가? 그대는 세속적이며 관능적이며 악마적인 사람들과 사귀고 있다. 그대는 도덕적인 말라리아에 감염되어 있어서, 그대가 만일 그리스도의 생애와 품성을 그대의 표준으로 삼고 그분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였더라면 승리할 수 있었을 일에 실패할 위험이 짙다. 이제 그대는 이 세상의 정욕으로 인하여 썩어질 것들을 피하기 위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대의 영혼을 하늘의 분위기 가운데 계속 보존하는 것이 그대가 해야 할 의무이다.
그대는 방탕한 자들과 교제함으로 그대 자신이 더럽혀질 입장에 처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대를 사랑하는 자로서 그대에게 권하노니 방탕하고 자행 자지하며 불경건한 자들과의 교제를 가능한 한 피하라.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라고 기도하라. 그것은 곧 “주님이시여, 시험이 제게 닥쳐올 때에 거기에 정복 당하도록 버려두지 마옵소서”라는 의미이다.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있어 기도하라. 유혹을 당하는 것과 유혹에 빠지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 서신 8, 1893.
예수님은 사교적이시며 존절하셨음 ─ 예수께서는 부절제와 자아 방종과 어리석은 짓을 책망하셨지만 그분은 사교적인 기질을 지니고 계셨다. 그분께서는 학자와 귀인들의 초대는 물론 가난하고 곤고한 사람들의 식사 초대도 받아들이셨다. 이런 경우에 그분의 담화는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 그들을 향상시키며 교훈을 주는 것이었다. 그분께서는 방탕과 환락에 방종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셨지만 티 없이 행복한 교제를 기뻐하셨다. 유대인의 결혼식은 엄숙하고도 감명적인 행사여서 이 때의 즐거움과 기쁨은 인자를 불쾌하게 하지 않았다. ─ RMJ, 13, 14.
지시하는 것이 억누르는 것이 아님 ─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행동을 정죄하거나 억누르지 않고 다만 올바른 방향을 지시해 준다. 이 세상은 사람의 영혼과 정신을 흥분으로 채우지만 주님께서는 성경을 그대의 손에 들려 주셔서 그대가 그것을 연구하여 깨달아 그대의 행로에 지침을 삼으라고 하신다. 그 말씀이 그대의 빛이다. ─ 서신 8, 1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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