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교회에 보내는 권면, 25

  • List
 
   

제 25 장
그리스도인 가정

하나님께서는 집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와 우리 가족들을 두를 도덕적, 종교적 감화를 우리가 고려하기를 원하신다.
가정의 위치를 결정할 때에는 이 목적이 선택의 표준이 되어야 한다. 부에 대한 갈망, 유행의 명령, 또는 사회의 관습에 지배받지 말라. 무엇이 단순, 순결, 건강 및 참된 가치를 얻게 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지를 고려하라.
인간의 업적들 밖에 볼 수 없는 곳, 보는 것이 자주 죄악적인 생각을 암시해 주는 곳, 소동과 혼란이 피로와 불안을 가져오는 그런 곳에 사는 대신에 하나님의 작품들을 우러러 볼 수 있는 곳으로 가라. 천연계의 미와 고요한 평화 가운데서 마음의 안식을 찾으라. 푸른 들과 숲과 산들을 바라보라. 도시의 먼지와 매연으로 흐려지지 않은 푸른 하늘을 쳐다보라. 그리고 생기를 주는 하늘의 공기를 마시라.
하나님께서 길을 여시는 데 따라 가족들이 도시로부터 이사해야 할 때가 왔다. 자녀들은 시골로 옮겨져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재력이 허락하는 한도안에서 적당한 장소를 얻어야 한다. 주택은 비록 작을지 몰라도 그 주택과 연결된 경작할 수 있는 농토가 있어야 한다.
한 조각 농토와 안락한 가정을 가진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왕들과 여왕들이다.
가능한 한, 가정은 자녀들이 경작할 땅을 가질 수 있는 시외에 있어야 한다. 그들로 각각 한 뙈기씩의 땅을 갖도록 하라. 그대들은 그들에게 밭을 일구는 법과 씨를 뿌리기 위하여 땅을 고르는 법, 모든 잡초들을 완전히 뽑아버리는 일의 중요성을 가르치면서 그대들은 또한 보기 싫고 해로운 습관을 생애로부터 없애버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가르칠 것이다. 자녀들에게 그들의 밭에서 잡초를 눌러 버리듯이 그릇된 습관을 억제하도록 가르치라. 이 공과를 가르치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장차 크게 보상을 받을 것이다.
땅은 그 땅의 보물을 모으려는 용기와 의지와 견인성을 가진 이들을 위하여 축복들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 많은 농부들은 그들의 직업을 마치 품위를 떨어뜨리는 직업인 양 그 일에 착수하였기 때문에 그들의 농토에서 충분한 보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거기에 그들 자신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축복이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부모들은 그들이 공언하는 진리와 일치되는 그런 환경들을 만들어야 할 의무를 하나님께 지고 있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자녀들에게 올바른 교훈을 줄 수 있으며 자녀들은 지상의 가정과 하늘 가정의 교제를 배울 것이다.
가능한 한 지상 가정은 하늘의 가정의 모형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저열하고 비굴한 것에 방종하려는 유혹은 많은 세력을 잃을 것이다. 자녀들은 그들이 다만 견습생으로 이 세상에 있는 것 뿐이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준비하시는 거처의 주민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것이 부모들이 이행해야 할 최고의 의무이다.
사람이 거할 목적으로 짓는 모든 건물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지대가 높고 배수가 잘 되는 땅에 세워져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계속해서 건조한 지대를 갖게 되고 습기와 독기(毒氣)에서 오는 위험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는 너무도 흔히 경시된다. 계속적으로 건강치 못한 상태와 위험한 질병과 많은 사람들의 죽음이 지대가 낮고 건조하지 않은 환경에서 생기는 습기와 독기에서 초래된다.
주택을 건축할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집에 있는 모든 방에 공기가 잘 유통되고 햇빛이 충분히 들어 올 수 있게 하라. 침실은 밤낮으로 공기가 충분히 유통되도록 설비되어야 한다. 어떤 방이든지 날마다 공기와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으면 침실로 사용하기에 부적당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침실은 춥거나 습한 계절에 충분히 데우거나 건조할 수 있도록 난방 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
건물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드문드문 심어진 나무들과 약간의 관목으로 미화된 뜰은 가족들을 기쁘게 하는 힘을 가졌고, 또한 잘 손을 본 것이면 건강에 해롭지 않은 것이 입증될 것이다. 그러나 그늘지는 나무들과 관목의 숲이 가까이 그리고 밀집되어 집을 둘러 있으면 건강을 위하여 좋지 못하다. 이는 그것이 공기의 유통을 자유롭지 못하게 하고 태양의 광선을 막는 까닭이다. 그 결과로 특별히 습한 계절에는 집안에 습기가 차게 된다.
가구는 단순하고 헐한 것이어야 한다
그대의 가정을 평범하고 단순한 것들, 오래 쓸 수 있고 청소하기 쉽고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대치할 수 있는 것들로 꾸미라. 만일 사랑과 만족감만 있으면 그대는 취미를 계발시킴으로써 매력적이고 마음을 끄는 매우 단순한 가정을 만들 수 있다.
행복은 허실한 외모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잘 정돈된 가정의 질서가 단순하면 할 수록 그 가정은 더욱 행복할 것이다. 자녀들을 저희 가정에서 만족스럽고 기쁘게 해주기 위하여 비용이 드는 장식품과 비싼 가구를 둘 필요는 없으나 부모들이 저들에게 온유한 사랑과 신중한 관심을 주는 것은 요긴한 일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131-135(영문).
그대는 항상 하나님께 가정 안에서 정당한 본이 되어야 할 의무가 있다. 하늘에는 무질서가 없으며 따라서 그대의 가정은 이 세상의 하늘 나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날마다 가정에서 해야 할 작은 일들을 신실히 행함으로 하나님과 함께 동역하는 자가 되며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완성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만일 그대의 습관이 정당하다면, 만일 그대가 깨끗함과 질서, 미덕과의 혼과 몸과 신의, 성화를 나타낸다면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하신 구주의 말씀에 응답하고 있는 것이다.
일찍부터 어린 아이들이 저희 의복을 돌보도록 가르치기 시작하여라. 아이들을 위하여 저희 물건을 놓을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모든 것을 단정하게 접어서 제자리에 놓도록 가르쳐라. 만일 그대가 값싼 장도 살 수 없으면 건조한 물건이 들었던 상자를 이용하여 선반을 붙여 밝고 예쁜 무늬가 있는 천으로 덮어라. 깨끗함과 질서를 가르치는 이 일은 매일 시간이 조금씩 들 것이다. 그러나 그것으로 하여 자녀들이 장래에 유익을 받을 것이며 결국에는 그대의 많은 시간과 염려를 덜게 될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이 파괴하도록 용인하며 저희가 만질 권리가 없는 물건을 장난감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한다. 자녀들에게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만지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가족의 평안과 행복을 위하여 정당한 규칙을 지키기를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자녀들이 보는 모든 것을 만지도록 허용받았다 하더라도 더 행복할 것은 없다. 만일 저희가 조심하도록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저희는 불쾌하고 파괴적인 성격의 특성을 가지고 자라 날 것이다.
쉽게 부서지는 장난감은 어린이들에게 주지 말라. 그렇게 하는 것은 파괴의 공과를 가르쳐 주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서너개의 장난감을 주되 이 장난감은 튼튼하고 오래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하라. 이러한 제안은 그것이 비록 작은 일처럼 보이지만 아이의 교육상 매우 중요한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101, 102(영문).
25